자동차가 줄어들고 공기가 깨끗해지며 자전거 및 보행자 도로가 개선되고 활기가 넘치는 도시, 이상적으로 들릴지 모르지만 전 세계 도시에서 교통량을 줄이는 것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유엔에 따르면 도시 지역은 전 세계 에너지 소비의 3분의 2 이상, 탄소 배출량의 70% 이상을 차지합니다.
기후 변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더블린, 파리, 암스테르담, 코펜하겐과 같은 도시들은 교통 혼잡과 탄소 배출을 줄이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러한 도시들은 기후 변화에 대응할 뿐만 아니라 도시 생활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사람들의 이동 방식을 바꾸기 위한 급진적인 조치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전환에는 특히 중소기업과 주민들에게 어려움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도시는 어떻게 환경 목표와 도시 기능의 균형을 맞출 수 있을까요?
교통이 기후 변화의 주요 원인인 이유
도시 혼잡과 그 숨겨진 비용
교통 혼잡은 단순한 불편을 넘어 온실가스 배출과 경제적 비효율의 주요 원인입니다. 세계에서 교통 혼잡이 가장 심한 더블린의 경우 2022년 교통 혼잡으로 3억 7,200만 달러 를 지출할 것으로 예상되며, 2040년에는 이 수치가 17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산됩니다.
도시 교통 혼잡은 경제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환경 문제도 악화시킵니다. 교통 체증 속에서 공회전하는 차량은 이산화탄소, 질소산화물, 미세먼지 등의 오염 물질을 배출하여 대기질 악화와 지구 온난화에 기여합니다. 도시 인구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선제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이 문제는 더욱 심각해질 것입니다.
진보적인 도시
변화를 위한 청사진 더블린
더블린은 2028년까지 교통량을 40% 줄이겠다는 야심에 찬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더블린은 버스 전용 차선, 보행자 전용 거리, 교통 통제 구역을 도입했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주민들이 자동차에 의존하는 대신 도보, 자전거, 대중교통을 이용하도록 장려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더블린만이 유일한 도시는 아닙니다. 전 세계 도시들은 도시 이동성을 개선하는 동시에 배기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혁신적인 전략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도시 계획의 선구자 파리
파리는 오랫동안 기후 변화에 맞서 싸우는 선구자 역할을 해왔습니다. 2007년에 채택된 기후 행동 계획은 11년 동안 파리의 탄소 발자국을 20% 줄였습니다. 파리는 2050년까지 도시 내 탄소 배출량 제로를 달성하고 전체 탄소 발자국을 80%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 중 하나는 자전거 도로의 확대입니다. 2001년 이후 자전거 전용 도로의 수는 200km에서 965km 이상으로 증가했습니다. 올림픽 기간 동안 파리는 불과 2년 만에 54km의 새로운 노선을 추가했으며, 많은 시민이 자전거를 주요 교통수단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사이클링 유토피아 암스테르담
암스테르담에서 자전거 타기는 단순한 트렌드가 아니라 삶의 방식입니다. 암스테르담의 탄소 배출량은 2010년 이후 30% 감소했으며, 오염 수준은 1990년 수준에 근접하고 있습니다. 암스테르담은 205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95%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자전거 기반 시설에 대한 암스테르담의 노력은 전설적입니다. 네덜란드 왕실도 자전거를 교통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암스테르담은 자전거를 우선시하고 자동차 사용을 줄임으로써 전 세계 도시에 강력한 모범이 되고 있습니다.
탄소 중립을 목표로 하는 도시 코펜하겐
코펜하겐은 2025년까지 세계 최초의 탄소 중립 도시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도시의 종합 계획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폐기물 소각을 이용한 지역난방 및 냉방 네트워크.
– 도보, 자전거, 대중교통을 장려하는 이동성 대책.
– 지속 가능성 노력을 간소화하기 위한 행정 정책.
코펜하겐은 2019년과 2022년 사이에 탄소 배출량을 80% 감축했습니다. 2025년까지 전체 여정의 75%를 도보, 자전거 또는 대중교통으로 이동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진보와 실용성의 균형 맞추기
지역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
교통량을 줄이는 것은 환경에도 좋지만 비즈니스에도 도전 과제가 됩니다. 더블린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엠마 그레이는 배달을 위한 적재 공간 부족과 같은 새로운 교통 제한으로 인한 어려움을 강조합니다. 무거운 자재에 의존하는 다른 소규모 비즈니스들은 도심 밖으로 밀려날 것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은 전 세계 기업의 90% 이상을 차지하며 GDP와 고용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요구를 무시하는 것은 특히 신흥 경제국에서 상당한 경제적 파급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기반 시설 및 대중의 인식
교통량 감축 조치를 시행하려면 기반 시설과 대중 인식 캠페인에 상당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도시들은 대중의 지지를 얻기 위해 신뢰를 구축하고 이러한 계획의 장기적인 이점을 입증해야 합니다.
교통량 감축이 중요한 이유
기후 및 건강 혜택
도시 교통량을 줄이는 것은 광범위한 영향을 미칩니다.
배기가스 배출 감소: 자동차 사용을 줄임으로써 온실가스와 대기 오염 물질이 직접적으로 감소합니다.
공중 보건 개선: 공기가 깨끗해지고 걷기와 자전거 타기의 기회가 늘어나면 인구가 더 건강해집니다.
삶의 질 향상: 보행자 친화적인 도시는 지역사회의 상호작용을 장려하고 전반적인 웰빙을 개선합니다.
전 세계적인 움직임
도시들은 고립된 채로 행동하지 않습니다. 수백 개의 도시가 2050년까지 탄소 배출 제로를 달성하기 위해 UN이 주도하는 계획에 동참했습니다. 이 계획은 전 세계 기후 목표에 부합하며 보다 지속 가능한 미래로 나아가는 디딤돌입니다.
다른 도시를 위한 교훈
전 세계 도시는 더블린, 파리, 암스테르담, 코펜하겐과 같은 도시의 성공과 도전으로부터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주요 교훈은 다음과 같습니다.
협력적 계획: 기업, 주민, 정책 입안자의 참여를 유도하여 균형 잡힌 해결책을 마련합니다.
유연한 규제: 실질적인 필요를 충족하면서 혁신을 장려하기 위해 건축법 및 구역법을 최신화합니다.
확장할 수 있는 기반 시설: 자전거 도로, 대중교통, 보행자 구역에 대한 투자는 장기적으로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도시 생활에 대한 재구상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적절하게 언급했듯이 기후 변화와의 싸움은 도시에서 승패가 갈릴 것입니다. 교통량을 줄이는 것은 단순히 배출량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도시 생활을 바꾸는 것입니다. 지속 가능성을 우선시함으로써 도시는 더 깨끗하고 건강하며 살기 좋은 공간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여정은 도전으로 가득 차 있지만 더블린, 파리, 암스테르담과 같은 도시의 성공 사례는 변화가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대담한 해법을 채택하는 도시가 늘어나면서 지속 가능한 탄소 중립적 미래라는 비전은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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